CSS ( Cascade Style Sheet )
CSS 문서의 모양을 정의하는 일련의 속성들이 포함된 언어이다. CSS Spec에는 속성 속성들을 문서의 요소들과 관련짓는 선언 언어들이 정의되어 있다. 동적인 스타일을 웹페이지에 추가하거나 Dynamic HTML 사용하기 위해 CSS 이해해야 한다.

 

DHTML ( Dynamic HTML )
DHTML 보다 동적인 HTML 구현하기 위한 기술이다, 특히, DHTML 절대위치지정, 애니메이션 구현, 동적인 페이지 변경, 스타일이 적용된 HTML Page 구성할 있다. IE4.0 Communicator 4.0 이상에서 지원하고 있다. 지금 이렇게 용어에 대한 내용을 보이고 숨기고하는 것이 DHTML 사용한 예이다.

 

DOM ( Document Object Model )
DOM 플랫폼과 랭귀지에 중립적으로 Document Style, Content, Structure 다루기 위한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HTML XML 고려하여 디자인되었으며 이들을 다룰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스크립트를 가능하게 한다. 현재 XML Paser XSL Processor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DTD ( Document Type Definition )
DTD SGML 또는 XML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정의하기 위한 것으로 문서의 논리적 구조를 계층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SGML 반드시 문서의 구조를 나타내는 DTD 존재해야 하나, XML DTD 없어도 XML 스펙만 준수하면 되는 Well-formed 지원 하고 있다.

 

EDI(Electronic Document Interchange)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해 기업간에 문서를 효과적으로 교환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었고, 결실이 EDI라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EDI 서로 다른 조직간에 거래를 위한 전자문서를 통신회선을 매개로 표준적인 규약을 이용해서 컴퓨터간에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 하나의 기업이나 기업집단 내에 그치지 않고 다른 기업이나 기업집단과의 사이에 가능한 넓게 전자문서 교환에 의해 상거래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CE ( Information and Content Exchange )
Vigneet, Firefly, JavaSoft 비롯한 콘텐트 중심의 회사들이 제안한 것으로, Site간의 사용자 프로필과 콘텐트 공유, 판매, 매입을 포함한 서버간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XML Application이다. 특히, XML-Data 표준으로 책정되면, 활용할 있는 Application Framework이라고 있다.


XPath ( XML Path Language )
XPath
현재 W3C에서 Working Draft단계로 XML문서에 대해 Element Attribute 지정하는 표준으로 XSLT에서 분리되었다. XPath XSLT에서 처리할 구조적으로 Element 지정하고, Element Attribtue 지정할수 있는 표준을 제공하고 있다.

 

XSLT ( XSL Transformations )
XSLT 현재 W3C에서 Working Draft단계로 XML문서에 대해 Transformation 기능을 처리하는 표준으로 XSL에서 분리되었다. XSLT XML 문서를 HTML 다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한 표준을 제공하고 있다.

 

CDF (Channel Definition Formation): 채널 정의 포맷
XML
기반한 마크업 언어로, 웹사이트 작성자가 가입자에게 언제 사이트가 갱신되는지를 다양한 수준으로 알려줄 있습니다.
CDF
IE4에서 도입되었으며 XML 효율성을 널리 알린 공신이라고 있습니다. CDF 포맷으로 전송된 문서는 CDF DTD 따릅니다.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자원 기술 프레임웍
XML
파일을 포함하는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하는 기준입니다.
RDF
메타 데이터 처리의 초석 역할을 하는 것으로, 웹상에서 애플리케이션과는 독립적으로 컴퓨터가 이해할 있는 정보를 교환하는 수단을 제공하며 자원의 자동화 처리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RDF
크게 두가지 영역으로 나눌 있습니다.
- RDF
데이터 모델
- RDF
문법

 

스키마
스키마란 객체의 클래스의 특성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XML
경우 스키마란 문서가 마크업되는 방식에 대한 정의를 뜻합니다.
DTD
하나의 스키마라고 있습니다.
DTD
문서의 클래스를 정의하며 클래스의 요소와 특성의 형을 정의하기 때문입니다.

 

Element
SGML
XML에서 요소는 시작태그(start-tag)부터 그에 상응하는 마침태그(end-tag)까지의 영역을 말합니다.
참고로 HTML에서 HTML요소란 문서전체를 말합니다.

 

Entity : 객체
개체에는 범용개체(general) 인자개체(parameter) 있습니다.
일반개체의 선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부개체 선언 :
외부채게 선언 :

 

NameSpace : 이름공간
XML
문서에서 요소나 특성의 이름으로 쓰일수 있는 이름들의 집합입니다.
이름공간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중요한 일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상의 소스로부터 문서들을 조합해 있으며, 여러 소스들이 섞인다고 해도 특성 요소나 어떤 소스로부터 왔는지를 식별해낼 있습니다.
사용자 에이전트가 DTD 기타요소, 특성안에 대한 명세 등의 추가적인 자료들을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SAX (Simple API for XML)
SAX(Simple API for XML)
XML 사용하는 웹파일들을 해석할 있게 해주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입니다.
SAX
XML 파일을 해석하기 위해 DOM 대신 사용할 있는 대안입니다.
이름이 시사하는바와 같이, SAX DOM 베해 단순한 인터페이스이며, 처리해야할 파일이 많거나 매우 경우에 적합하답니다. 그러나, 데이터 내용을 조작할 있는 기능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SAX
이벤트 중심의 인터페이스이이므로, 프로그래머가 일어날 있는 이벤트를 설정해 놓으면, SAX 이벤트가 일어났을 제어권을 가지고 상황을 처리합니다.
SAX
직접 XML 파서와 함께 일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ansysda/4882988

+ Recent posts